반응형

최근에 요리에 취미를 가지게 되면서 생기는 장비 욕심 중에 하나가 바로 칼욕심이 생겼는데요. 칼도 종류가 많다는걸 최근에야 알게되었습니다. 집에 사시미, 중식도, 창칼 한점씩을 가지고 있고, 이번에는 듣기에는 생고한 다마스커스 칼이라는 걸 알게되어서 구매를 하기위해서 이것 저것 알아 보게 되었습니다.

다마스커스칼이란?


다마스커스 칼은 과거 다마스커스강이란 중동지역에서 발전한 철제련법으로 만들어진 칼인데요. 중세 유럽시대에 전쟁에서 시작적으로 위협적인 물결무늬와 엄청난 강도를 지닌 다마스커스 칼로 무장한 무슬림 전사들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중세 유럽 때 십자군 기사들이 공포에 떨며 '악마의 칼'이라고 불리웠던 칼입니다.

서기 900년경 처음 출현하여 1100년 부터 1800여년 까지 많이 사용 되었던 칼로 탄소 함유량의 차이로 단단한 성질의 철과 부드러운 철을 두가지를 결합하여서 만드는 칼로 다마스커스 칼의 표면에 나타나는 문양이 다마스커스 강의 물결무늬와 비슷하다고 해서 물이라는 단어 Damas 에서 유래 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요시히로 VG 다마스커스 우도

과거에는 전쟁에서 많이 사용이 되었던 칼이였지만 최근에는 강한 강도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여서 가정에서 또는 전문 요리인들이 한점씩 가지고 있는 칼중에 하나입니다.

처음 본 요시히로VG 다마스커스 우도는 스텐소재로 사람이 직접 함마 단조를 하여서 칼의 강도를 높인 제품이라고 합니다. vg10이 칼의 재질을 나타내는 거라고 하며, 멀티나이프 스타일로 기본적인 식재로 손질, 그리고 고기 손질까지 다용도로 가능해서 관심이 가는 제품 중에 하나 입니다.

요시히로 VG 다마스커스 우도 구매정보 및 후기보기

다크 브라운 손잡이에 칼날 부분이 물결 무늬가 멋져서 나름 대로 품위가 느껴 지는 칼입니다.

그리고 다마스커크 칼을 찾다가 보니 또 다른 느낌의 다양한 칼들이 있어서 구매 의욕을 뿜뿜하게 만들었는데요. 과도부터 중식도 느낌의 칼도 많이 나와있었습니다. 강도가 강하다 보니 작은칼 부터 큰칼까지 다용도로 사용하기에 편한 느낌의 칼이였습니다.

카이 일본 슌 프리미어 나키리 나이프 TDM-0742

이 칼은 후가 좋아서 끌리는 칼중에 하나 입니다. 프리미어 나카리 나이프로 나키리 나이브는 야채 절삭칼(우스바) 라고도 불리우는 칼로 다용도로 사용하기에 편한 칼중에 하나 입니다.

조금은 비싼 가격에 고민을 한분들이 많지만 구매 하신분들은 후회 하지 않는 선택이였다는 후기가 많았어요. 특히 슌 제품이 전체적인 무게감과 디자인 그리고 품질 자체가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였어요.

카이 일본 슌 프리미어 나키리 나이프 TDM-0742 구매정보 및 후기보기

 

세키류 다마스커스 쉐프 나이프 SEKIRYU DAMASCUC CHEF KNIFE - SR -VG

이전까지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칼이 아니라, 특수한 상황에 많이 쓰이는 사시미 계열이랑, 야채를 전문적으로 다듬는 나키리 나이프 였다면 일반적으로 음식을 할때 많이 사용이 되는 쉐프나이프 입니다.

 

 

 

 

세키류 다마스커스 쉐프나이프 같은 경우에도 VG-10 재질로 만들어 져있는 제품으로 일본에서 만들어서 완성도가 높은 다마스커스 칼 입니다.

SEKIRYU DAMASCUC CHEF KNIFE - SR - VG 180mm

오늘소개 해드리는 칼중에는 그래도 가장 물결 무늬가 차분하고(?)멋있게 나있는 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마스커스 칼중에 쉐프나이프는 인터넷으로 후기도 좋은 제품이고, 그리고 요리를 입문하는 지인이 있다면 선물용으로 가장 많이 추천 하는 제품이라 다용도로 사용되기에 좋은 칼이라고 생각됩니다.

세키류 다마스커스 180mm 구매정보 및 후기보기

세키류 다마스커스 270mm 구매정보 및 후기보기

다마스커스 칼 고르는 팁은?


칼을 고르는 가장 중요한 팁은 바로 내가 어떤 용도로 주로 사용을 할 예정인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 역시 중요 하겠죠.

 한 예로, 낚시를 한 물고기를 손질하기 위해서 사시미를 구매 하였는데요. 회 칼 하면 사시미를 떠올려서 사시미 하나면 되겠지 하고 구매를 하였지만 막상 손질을 해보니 너무 길고 얇아서 힘을 주기가 상당히 힘들어서 사용하는데 불편한게 한두가지가 아니라 추가로 구매한게 창칼이였습니다. 창칼은 비교적 짧으며 힘을 주기가 편하고 다용도로 사용할 수가 있어서 구매 하고 나니 칼은 정말 용도에 맞게 사야 하는구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기본적으로 다마스커스 칼은 제작 과정에서 정말 잘 만들어져 있고 튼튼한 강도를 자랑 하는 칼이기때문에, 내가 주로 야채를 다듬을건지, 아니면 다용도의 메인 칼이 필요 한지, 아니면 취미로 사용하는 일식도 개념의 칼이 필요 한지 를 고민하셔서 고르시면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파트너스 일환으로 일정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